스트레스 및 불안관리 > 상담자료

민족화합청소년본부


상담자료

HOME > 자료실 > 상담자료

스트레스 및 불안관리

페이지 정보

최고관리자 작성일17-02-21 13:47 조회1,577회 댓글0건

본문

스트레스 및 불안관리

심리전문가 이 희철(한가족상담센터 소장)


Ⅰ. 스트레스와 불안

스트레스와 불안은 항상 바늘과 실처럼 붙어 다니다. 결코 한쪽만 따로 존재하지 않는다. 스트레스와 불안의 연결고리는 아직 완전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지나친 스트레스는 공황불안을 일으키는 중요한 원인으로 밝혀졌다. 불안은 스트레스가 지속될 때 증가하기 때문이다.
사회적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대체수단으로서 각종 건강관리시설, 건강식, 여가활동이나 취미활동 프로그램들이 속속 개발되고 있지만, 스포츠나 취미활동에 몰입함이 스트레스에 도움을 주는 것은 마치 증상제거와 같은 효과로서 한시적일 뿐, 근원적 대응책으로는 크게 부족하다.
그러므로 본 강의에서는 일반적이며 한시적인 스트레스 대처훈련이 아니고, 특정한 스트레스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는 훈련방법으로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도움을 주며, 스트레스를 대처하는 원리를 익힘으로서 내담자의 실질적인 스트레스에 적용하도록 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Matheny 등(1986)은 스트레스 반응을 완화해 주는 자원들로 사회적 지지, 신념과 가치, 자신감과 통제감, 건강과 에너지, 이전의 성공경험, 자기 존중감 등을 들고 있으며, 대응행동들로 인지적 재구성, 문제해결, 긴장감소, 사회적 기술, 자기노출, 구조화, 정보탐색, 스트레스 탐색, 주장적 반응, 도피와 철회, 억압과 부정, 자가 약물치료 등을 들고 있다.
본 강좌에서는 시간의 제약상 먼저, 스트레스와 불안에 관한 이론을 숙지하고, 스트레스의 관리기법으로서 사회기술훈련과 행동적 기법을 살펴보고자 한다.



1. 스트레스

스트레스라는 용어는 여러 가지 생리적, 심리적, 행동적 현상들을 기술하기 위하여 사용되어 왔지만 일반적으로 인정되는 유일한 정의는 없고, 다만 자극으로서의 스트레스, 반응으로서의 스트레스, 역동적 상호작용으로서의 스트레스의 세가지 개념으로 유형화하고 있다. 특히, 역동적 상호작용으로서의 스트레스는 스트레스를 개인과 환경간의 복잡하고 역동적인 상호작용의 과정으로 이해하려는 관점으로, 이 관점은 스트레스가 심리적 과정과 연계된 개인의 지각적 현상임을 강조한다.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원인은 개인의 욕구와 능력의 격차에서 발생된다. 개인의 욕구는 실제적인 욕구와 지각된 욕구로 구분되며, 마찬가지로 능력은 실제적인 능력과 지각된 능력으로 구분할 수 있다. 지각된 욕구를 감당할 수 있는 것으로 자신의 능력을 지각하면 아무 문제가 없는데, 지각된 능력이 실제적 능력보다 낮거나 지각된 욕구보다 역부족으로 평가될 때 그 격차는 스트레스로 작용한다.
이렇게 발생한 스트레스에 대응하는 방식에는 크게 과제지향적인 대처와 자아지향적인 대처가 있다. 과제지향적인 대처방법은 스트레스의 원인에 대한 현실적 지각과 판단을 내리며 그 원인과 자신의 관계를 수정하는 것으로서 문제에 대한 인식, 그에 대처할 수 있는 구체적 방안을 적용하고 그 결과를 예견하며 검토하는 것이다. 반면, 자아지향적인 대처는 직면하기 힘든 스트레스에 대해 현실을 왜곡하며 불안으로부터 벗어나 자신을 보호하려고 우회적 방법을 취하는 대처이다. 이 방법은 각종 방어기제를 구사하는 것으로 나타나며 근원적 해결방법이 못되므로 더 큰 좌절에 부딪칠 수 있다.
¤ 자아방어기제

1. 억압 :
2. 부정 :
3. 합리화 :
4. 주지화 :
5. 승화 :
6. 동일시 :
7. 예견 :
8. 전위 :
9. 반동형성 :
10. 퇴행 :


스트레스에 따른 증상으로서 신체상으로는 식욕저하, 두통, 불면, 피로, 근육의 긴장 등이 있으며, 정신적으로는 불안, 우울, 초조, 긴장과 같은 증상으로 시달리게 된다. 스트레스는 그 자체가 해로운 것이 아니라 문제는 스트레스에 대한 적응력 여부에 달려있다. 요컨대, 스트레스란 개개인의 성품에 따라 다르고 또 어떤 일을 스트레스라고 생각하느냐는 사람에 따라 다르고, 또 그 사람의 컨디션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스트레스가 어떤 질병의 원인이 된다고 하여 두려워하거나 피한다면 우리의 심신은 점점 나약해지고 다양한 장애를 유발할 수 있다. 그러므로 어떤 의미에서 일의 능률을 높이고 성취의 보람을 느끼기 위해 스트레스는 반드시 필요하고 이에 도전하고 극복하는 과정에서 인간의 창의성이 발휘된다고 하겠다.


2. 불안

스트레스적 사건을 만나면 나타나는 하나의 공통적 반응은 불안이다. 이것은 스트레스 사건에서 가장 중요한 반응의 하나이다. 불안은 특히 변화가 심한 시기에 미지에 대한 공포와 격변에 따른 예상 때문에 일어나며. 비록 사소한 사건조차도 스트레스의 원천으로 여겨진다.
일반적으로 불안이라 하면, 두려움, 염려, 및 당장 어떤 재해가 닥칠 것 같은 긴장된 느낌을 말한다. 또한 불안 장애(공포증)는 이러한 불안이 주된 양상이거나, 또는 두려운 대상이나 상황에 직면해서 불안을 경험하거나 또는 강박사고나 강박행위에 저항할 때 불안을 경험하거나 하는 일군의 장애를 말한다.
불안 및 공포증 모두에는 무의식 또는 의식적 위협에 대비하는 생리현상 즉, 근육긴장, 호흡촉박과 같은 현상이 수반된다.

1) 공황발작
갑작스럽고 극심한 염려감, 두려움이 비정기적으로 일어나는 것으로서 곧 죽을 것 같은 느낌을 동반.

2) 광장 공포증
즉각적으로 피하기 어려운 장소나 상황에 처해 있거나, 공황발작이나 공황과 유사한 증상이 일어났을 때 도움받기 어려운 장소나 상황에 처해 있다는 데 대한 불안이나 회피.

3) 공황장애
예기치 못한 반복적인 공황발작으로서 이런 경험에 뒤이어 최소한 1개월 이상 또 다른 공황발작이 일어날까 봐 지속적으로 염려하며, 공황발작의 가능한 결과에 대해 근심 걱정을 하며, 발작과 관련되는 특정한 행동변화를 보임.

4) 특정 공포증
어떤 특정한 공포 대상이나 상황에 노출되었을 때 유발되는 임상적으로 심각한 불안이 특징. 이러한 특정한 상황이나 대상에 대해서는 흔히 회피적인 행동이 일어남.

5) 사회 불안증(대인 공포증)
당혹감이 일어나는 사회적 상황 또는 활동 상황에 대한 현저하고 지속적인 두려움.

6) 강박장애
심한 불안이나 고통을 일으키는 강박적 사고나, 불안을 중화하는데 기여하는 강박적 행동이 특징

7)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극심한 충격 사건을 재경험하는 것이 특징이며, 증가된 각성 증상, 외상과 연관되는 자극에 대한 회피가 동반됨

8) 급성 스트레스 장애
극심한 충격적인 사건 직후 그 후유증으로 나타나는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와 유사한 특징

9) 일반적인 의학적 상태로 인한 불안장애
일반적인 의학적 상태로 인한 직접적인 생리적 효과라고 판단되는 뚜렷한 불안증상

10) 물질로 유발된 불안장애
약물 남용이나 투약, 또는 독소 노출로 인한 직접적인 생리적 효과라고 판단되는 뚜렷한 불안증상

11) 기타


Ⅱ. 행동적 기법

1. 행동적 개입

1) 체계적 둔감법
체계적 둔감법은 행동치료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기법의 하나이다. 이것은 부정적으로 강화된 행동을 소거하는데 사용되어진다. 이 기법의 목적은 내담자의 불안을 점차 체계적으로 감소시키는 것이다. 또한 이 기법은 이완기법도 포함하는데 내담자는 긴장을 풀고 상상적이거나 또 마음 속에 그려지는 불안을 야기시키는 경험과 이완상태를 연관시키도록 배운다. 불안을 가장 적게 야기하는 장면에서 가장 높은 불안으로 연속해서 장면들이 제기된다.
불안을 야기시키는 자극과 불안한 반응간의 관련이 제거되어질 때까지 불안을 야기시키는 자극의 계층은 반복하여 이완되는 자극과 짝지워진다.
이 기법은 특히 발표불안, 시험불안과 여러 공포증에 효과가 있다.

2) 홍수법
상담자는 불안을 일으키는 자극을 제시하고, 내담자는 그 상황을 상상하며 치료자는 내담자가 불안을 유지하도록 시도한다. 이 기법은 상담자가 홍수와 같은 거대한 불안을 끌어내고자 시도한다는데에 있어서 체계적 둔감법과는 다르다. 이 기법의 근본원리는 어떤 사람에게 불안을 일으키는 어떤 장면을 반복하여 노출 시켰을 때 만약 아무런 무서운 결과도 일어나지 않으면 그 불안은 감소되거나 제거된다는 것이다. 내담자는 공포감을 가지는 장면을 상상하도록 지시 받는다. 치료중 노출을 반복하여 예상되는 두려운 결과가 일어나지 않으면, 그 위협적인 자극은 불안을 일으키는 효과를 상실하게 되며, 이렇게 신경증적 회피는 소멸된다.

3) 노출훈련
조작적조건형성에 의해 유지되는 내담자의 역기능적 행동을 수정하기 위한 방법으로 기존의 스트레스 대처 행동과 반대의 행동을 하게 한다.

4) 심상훈련
이 기법은 태양이 내리쬐는 초원위에 편안히 누워있는 자기 자신을 상상하는 것과 같은 일종의 백일몽을 스스로 만들어 가면서 이완을 시도하는 훈련이다. 즉 상상 속의 어떤 곳에 내가 있다고 생각 함으로써 편안한 이완감을 느끼는 것이다. 이 기법은 실행하기에 앞서 3-5분간에 걸쳐 이완을 한 후 들어가면 좋다. 또는 근육긴장이완 중에 행할 수 있다.

☞ 심상훈련의 예
나는 따사로운 햇볕이 쏟아지는 해안가 모래 사장위에 누워있다. 내가 누워있는 모래는 너무나도 깨끗하고 부드러운 금모래이다. 나는 평온감과 이완감으로 슬슬 잠이 온다. 나는 부드럽게 굴러가는 파도소리를 들으면서 멋진 안락감으로 잠이 온다. 나는 나무위에서 지저귀는 새소리를 듣고 미풍에 흔들리는 나뭇잎 소리를 듣는다. 스쳐가는 미풍이 나를 이완시키고 편안하게 해 준다.

5) 근육긴장이완법

이것은 전신의 주요 근육군을 따로따로 긴장시켰다가 풀어주는 방법이다.
깊은 이완상태는 꾸준한 연습으로 습득된다. 마치 자전거 타기나 운전을 배우는 것과 같다. 연습에 익숙해지면 금방 긴장을 풀 수 있다.
긴장을 푸는 것이야말로 가장 강력한 스트레스 치유무기이다.

* 효과 : 불면증 감소, 아드레날린 감소, 심박률, 혈압, 근육긴장도 감소, 산소소모량감소, 피부저항 증가, 뇌의 α파 증가, 집중력 및 기억력 향상

* 과정 : 16근육근 이완→ 8근육근 이완→ 4근육근 이완→기억에 의한 이완



2. 감정의 표현과 비판에 대한 대처

1) 감정 표현
· 감정표현은 왜 필요한가?
☞ 주의
타인의 행동에 대응하여 어떤 감정을 체험할 때는 감정을 느끼게 한 장본인이 그 타인이 아니라는 점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어떤 방식으로 반응하는가는 자기 자신에게 책임이 있다.

2) 비판에 대한 대처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세 가지 중의 한 가지 방법으로 비판에 대응할지도 모른다. 첫째, 후퇴하는 경우이다. 때때로 이런 후퇴는 비록 동의하거나 찬성하지 않는다 하더라도 그 공격을 조용히 받아들이는 형태를 취한다. 둘째, 자기 자신을 정당화한다. 셋째, 비평에 대해 반격한다. 당신은 어디에 해당되는가? 그 폐해는 무엇인가?

(1) 비판에 대해 구체적인 내용을 물어보라
타인의 비판을 이해하기도 전에 대응하는 것은 어리석다. 타인의 비판이 부당할 지라도 더 많은 진실이 종종 포함되어 있을 수 있다. 특히, 추상적인 비난은 이해하기 어려우며 타인의 비판을 잘못 이해할 수 있다.

(2) 반영적 경청 기술을 사용한다
가. 반영
나. 요약
다. 환언
☞ 주의 : 상대방 기분을 상하게 할 수도 있다.

3) 화자와 동의하라
그러나, 어떻게 사실이라고 믿지도 않는 말에 정직하게 동의할 수 있냐고 항변할 것이다. 하지만 인간은 불완전하기에 완전한 체 한다는 것은 부담감이며 화자에게 더 큰 비난을 듣기 쉽다. 자신의 행동으로 말미암아 화자가 느낀 감정에 동의할 줄 알아야 한다(진실에 동의하거나 또는 가능성에 대한 동의). 이것은 곧 자신의 품위를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하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본부소개 개인정보취급방침 서비스이용약관 Copyright © 민족화합청소년본부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민족화합청소년본부 주소 : 서울특별시 서초구 도구로 83
TEL : 02-2690-0089,010-4050-9191 / FAX : 0303-0111-1949 / e-mail :prayer321@hanmail.net
청소년보호에 관한 상담이나, 학교폭력, 사이버 폭력등 청소년 관련 상담을 게시판 상담을 통해 모두 받고 있습니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