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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행청소년 상담의 이론과 실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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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고관리자 작성일17-02-21 13:44 조회2,923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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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행청소년 상담의 이론과 실제

Ⅰ. 비행상담의 동향

1. 종합적 전략
지금까지의 연구결과들은 대체로 청소년비행문제를 다루는데 있어서 종합적인 전략(comprehensive strategy)이 필요하다고 지적한다(OJJDP,1995). 즉 지금까지 사회 각 영역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비행청소년을 돕기 위한 다양한 기관과 체제가 보다 통합적인 협력을 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사실 끊임없이 확대 재생산되고 있는 청소년 비행 문화는 어느 한 개인 또는 기관의 독자적인 노력으로 바꿀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기는 어려울 정도로 거대하고 심각해졌다. 따라서 청소년비행에 대처하고자 하는 다양한 기관과 제도는 청소년 비행 문화의 분쇄를 위한 공동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비행청소년의 예방, 교정, 재활을 위한 개입 활동을 체계적이고 종합적으로 추진하여야 할 것이다. 이는 가정, 학교, 지역사회의 유기적인 협력 체제의 구성뿐만 아니라 개입활동에 있어서도 상승적인 효과를 발휘하도록 다양한 비행의 유형과 수준에 따른 프로그램이 구안되고 협응적인 개입이 필요하다는 것을 말한다.

2. 위험요소의 감소와 보호요소의 증진 전략
또 하나의 연구 경향은 청소년비행에 대해 위험 요소에 초점을 둔 접근과 보호 요소에 초점을 둔 접근으로 구분하여 위험요소를 감소시키고, 보호요소를 증진시키는 전략을 중요시 하는 것이다. 위험요소에 초점을 둔 접근은 문제의 위험가능성을 증가시키는 과정을 밝혀내고, 이를 제거함으로써 문제를 예방할 수 있다는 관점이다. 비유하자면 심장병이 고혈압, 흡연, 운동부족, 비만과 같은 위험요소와 관련이 있다면, 이러한 위험요소들을 관리하여 심장병을 예방한다는 것과 같은 것이다. 그러나 한편으로 여러 위험요소에 노출됨에도 불구하고 건강하게 발달하는 또는 적응유연성을 발휘하는 청소년들도 많이 있기 때문에, 위험요소에도 불구하고 청소년을 건강하게 발달시키는 보호 요소를 찾고, 이러한 보호요소를 증진함으로써 청소년문제를 예방하고자 하는 보호요소에 초점을 둔 접근이 제기되기도 하였다. 실천적인 의미에서는 여러 연구에서 밝혀진 위험요소와 보호요소를 확인하여 이러한 요소들의 제거 또는 증진에 초점을 둔 통합적인 접근이 요청될 것이다.

<표1> 청소년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생태학적 위험/보호 과정 (Bogenschneider,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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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준 위험과정 보호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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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 반사회적 행동 잘개발된 문제해결 기술과 지적 능력
소외 또는 반항 자아존중감,자기효능감, 개인의 책임감
비행으로의 조기 입문 종교생활

가족 빈약한 부모 통제 적어도 한사람과 밀접한 관계
비일관적, 방임적 양육
분명하지 않은 가족 규칙, 기대, 보상

또래 위험행동을 하는 또래와 연합 가까운 친구

학교 학교 변동 긍정적인 학교 경험
학업 실패
저조한 학교 참여

지역사회 낮은 사회경제적 지위 지지적인 지역사회에 소속
자족적 또는 허용적인 지역사회 가정, 학교, 다른 사회기관과의 유대
법과 규준
이웃과 접촉 저조, 지역사회
비조직화, 높은 이동율
미디어 영향들


3. 예방전략 대 제재/재활전략
탈비행화를 돕기 위한 전략은 크게 예방과 재활로 구분할 수 있는데, 많은 연구들은 예방적인 개입에 더 큰 비중을 두고 있다. 청소년의 비행화 과정은 사소한 문제 행동으로부터 시작하여 일탈행동, 범법행동, 심각하고 만성적인 범죄행동으로 점진적으로 발달하여 간다고 볼 수 있다. 청소년의 비행화과정을 이처럼 네 단계로 구분할 수 있다면, 초기 단계에 속하는 사소한 문제행동과 일탈행동을 일삼는 청소년의 수는 훨씬 많고, 심각하고 만성적인 범죄행동을 하는 청소년은 상대적으로 적은 수임을 짐작할 수 있다. 사실 소수의 범죄자들이 사회적으로 매우 심각하고 폭력적이고 만성적인 청소년범죄를 주도한다. 따라서 사소한 문제행동을 일으키고 일탈행동을 일삼는 많은 수의 소위 위험 청소년(at-risk youth)이 더 심각한 비행이나 범법행동을 하지 않도록 예방하려는 접근이 보다 효과적이고 경제적이라는 면에서 예방 개입 전략에 대한 관심이 높다. 그리고 범법행동과 심각한 범죄행동을 일삼는 소위 비행 청소년(delinquent youth)에게는 비행의 정도에 따라 제재가 가해져야하고 재활에 초점을 둔 전략이 필요하다.
위험 청소년(at-risk youth)에 대한 예방적 접근은 위험요소를 감소시키고, 보호요소를 증진시키는 전략을 중시한다. 따라서 청소년의 발달과정에서 드러나는 위험요소와 보호요소를 확인하여 이러한 요소의 제거 또는 증진을 위한 개입 전략을 구안하는 것이 중요하다.

비행청소년에 대한 예방적인 개입을 하기 위해 고려하여야할 일반적인 원리는 다음과 같다(Bogen schneider,1996).
1) 청소년에게 직면하는 실제적인 문제를 확인한다
2) 위험과 보호과정을 공략하는 잘 규정된 목표를 설정한다.
3) 다양한 생태학적 수준에서 위험과정과 보호과정을 다루는데 종합적이 되도록 한다
4) 지역사회 관계자 또는 이웃과 협력한다
5) 청소년발달, 예방프로그램, 지역사회 과정에 대한 현대의 이론과 연구결과를 협력 구성원에게 교육한다.
6) 계획을 지역사회에 맞추어 위험요소를 줄이고 보호요소를 형성하도록 한다
7) 프로그램 계획과 실행을 할 때 목표대상을 참여시킨다.
8) 이웃과 지역사회 내의 문화적 계층적 또는 다른 형태의 다양성을 고려한다.
9) 조기에 그리고 지속적으로 개입한다
10) 발달적으로 적절한 예방전략을 선정한다
11) 체제의 한 부분에서의 변화가 전체 체제나 다른 상황에서의 변화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를 예견한다
12) 위험과 보호과정 상의 변화를 모니터함으로써 효과성을 평가한다


제재/재활 전략으로서 Altshuler와 Armstrong(1984)은 다음과 같은 여섯 가지를 비행청소년 개입 프로그램의 핵심적인 요소로 지적하고 있다.
지속적인 사례관리
재통합(reintegration), 사회복귀(reentry)에 대한 강조
프로그램 의사결정 과정에서 비행 청소년들의 성취와 의견이 반영될 수 있는 기회
잘못된 행동에 대한 명료하고 일관된 처벌
풍부한 교육 및 직업 훈련 프로그램
비행청소년의 요구에 적합한 개인상담, 집단상담, 가족상담
한편 Greenwood와 Zimring(1984)는 다음과 같이 성공적인 개입 프로그램의 특징을 정리하고 있다.
성공경험의 기회와 긍정적인 자아상의 발달 촉진
친사회적(우호적) 성인 및 기관과의 연결/결속
긍정적 행동 및 부정적 행동에 대한 피드백을 가능한 자주, 시점을 잘 맞추어서, 정확하게 제공
부정적인 역할 모델을 감소시키는 작업
부정적인 행동을 정당화(합리화)하는 사고 과정에 대한 인식과 이해
아동기 문제에 대해 토론할 시간의 제공
비행청소년 각자의 요구에 부응하는 프로그램 요소
OJJDP(1995)는 다음과 같은 점을 성공적인 프로그램의 요소로 지적하고 있다.
청소년의 삶 전체의 여러 측면을 동시에 다루는 포괄적인 특징을 갖는다.
일주일에 2회 이상 때로는 매일 비행청소년을 만날 정도로 철저히 개입한다.
공공적이거나 비영리적인 기관이나 대학기관의 경우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비행청소년의 결점보다는 강점에 초점을 두고 개입한다.
비행청소년의 상황을 이해하기 위해 개인적이거나 치료적인 측면보다는 사회적 입장에서 접근한다.

위와 같은 성공 요소들을 참조하여 비행 프로그램이 효과를 거두기 위하여 고려되어야 할 점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발달적 원리를 근간으로 하여야 하며, 생태학적 조건을 변화시켜야 한다.
둘째, 사례관리를 초기부터 사회에 복귀할 때까지 일관되게 하여야 한다.
셋째, 프로그램은 비행청소년 개인의 요구에 맞는 효과적인 교육, 직업훈련, 상담이 제공해야 한다.
넷째, 프로그램 담당자 또는 기관은 적절한 업무을 유지하여야 한다.
다섯째, 성공적인 프로그램은 비행청소년을 서서히 그들의 가정과 지역사회로 돌려보낸다. 탈비행화에 성공한 다음 철저한 사후관리를 통해 재범의 방지와 재활의 과정을 관리한다.


II. 청소년비행의 유형

1) 가출
2) 자살
3) 도벽
4) 갈취
5) 폭력
6) 불량서클
7) 성비행
8) 오락벽
9) 학업비행
10) 가족폭력

III. 청소년비행화 과정



Ⅳ. 청소년 탈비행화 과정
* '회피하기'와 '애먹이기'는 저항기로써 반드시 단계적으로 일어나지는 않고 동시에 함께 보여질 수도 있다.


Ⅴ. 탈비행화 촉진을 전략

1. 일반적인 태도
1) 있는 그대로 받아주기 : 부모나 교사/지도자의 평가틀에 맞추지 않고 청소년의
모습을 있는 그대로 존중하고 인정한다.
2) 진심으로 믿어주기 : 탈 비행화를 촉진하기 위해서는 청소년 그 자체를 진심으로
믿어주는 태도가 필요하다. 청소년이 무슨 말과 행동을 하던
지 간에 그 말이나 행동에 초점을 두기 보다 그 말과 행동을
하는 청소년을 믿어준다.
3) 기다려주기 : 부모와 교사/지도자의 기대와 요구를 재촉하지 않고 청소년 자신의 변화 속도에 보조를 맞추어 청소년의 시행착오를 인내하고 참아준다.
4) 함께하기 : 부모와 교사/지도자가 청소년에게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주고, 청소년
이 감당하기 어려워하는 일에 대해 실제적으로 지원하거나 협력한다.
5) 모범보이기 : 청소년에게 말이나 지시로써 무엇을 가르치려하기보다 솔선수범하여 행동으로 본을 보인다.
6) 한계 설정하기 : 청소년의 자율적이고 주도적인 행동을 격려한다 하더라도 가정,
학교, 사회의 질서를 유지하고 함께 생활하기 위하여 지켜야 할 규
범이 있게 마련이다.

따라서 가정과 학교, 사회에서 요구되는 최소한의 규범을 설정하여 엄격히 일관성있게 밀고 나간다.

2. 과정별 개입전략


Ⅵ. 탈비행화 상담(관계촉진) 전략

1. 다가가기
간식 제공하기
테이블 없애기
청소년들이 좋아하는 음악에 친숙해지기
말할 때 보이는 몸동작 그대로 두기
실내에서 나오기
진실하게 대하기
청소년에 대한 깊은 존중감 보여주기
유머감각은 필수
스스로 웃을 줄 알기
상담에 대해 교육하기
권위의 상징임을 피하기
관계가 안정화될 때까지는 전문가의 입장도 피한다
비행청소년에게 학위나 자격증을 내세우지 않는다
유사한 경험이야기 하기
"단기적(brief)" 태도 전달하기
내면을 여러 가지 방식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다양한 매체를 사용한다
인지적인 접근을 선호하지 않는 청소년에게는 통찰에 집중하기 않기
상담자의 호의에 반항과 적개심에 대한 적절한 반응
약물과 알코올에 대한 재 개념화
상처에 초점을 두고 분노로 들어간다
저항 격려하기
긍정적인 면 이야기하기

2. 수용하기
상담회기 내에서 수용할 수 있는 행동의 경계를 분명하게 하기
선긋기-폭력 또는 폭력에 대한 위협은 어떠한 상황에서도 허용하지 않는다
힘겨루기 하지 않기
존경을 강조하는 것을 피한다
분노표출과 적개심을 현실로 받아들이기
청소년의 인식 인정하기
전이 현상의 확인과 활용
자극적인 언급에 대한 즉시적 재 개념화

3. 관계맺기
혼란한 상태 받아들이기
위기상황을 예측하고 준비하기
유사한 상황에서 변화한 다른 비행청소년의 이야기 들려주기
회기를 통해 어떤 것을 알게 되었는지를 이야기해준다
청소년의 입장에 서기
다른 상담자와 라포형성이 더 잘되면 교체한다
짧게 이야기하기
자기개방의 한계 인식하기
공감을 방해하는 깊은 보살핌(caring)은 피한다
치료적인 또래 문화 만들기
갱집단(gang) 다루기
죽음, 소외, 무의미, 자유 등의 실존문제에서 물러서지 않기
희생양 확인하기
성차별 확인하기
성욕 과소평가하지 않기
주목받고 싶어하는 청소년에게 주목하기
자연스럽게 직면시키기
비행청소년의 중요 방어기제인 무심함 알아차리기


                                                          <퍼온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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